728x90
반응형

#MS오피스에서 폰트이름 한글로 or 영어로 보이게 하는 법
#워드에서, 엑셀에서, 파워포인트에서 폰트이름 한글로 또는 영어로 표시되게 하기
#오피스 프로그램에서 글꼴 이름 한글로 보이게 하는 방법
#오피스 프로그램에서 글꼴명 영문으로 보이게 하는 법
#MS오피스에서 폰트명 표시 언어 바꾸는 방법

 

알고 보면 간단히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인데, 어쨌든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두 시간쯤 쏟아부은 것 같다. 어휴.. 그래서 혹시나 필요한 분들이 계실까봐 정보 공유차 포스팅 한다.

여러가지 클라우드 중에서 나는, 그냥 윈도우 운영체제랑 가장 잘 맞을 것 같은 단순한 생각으로 OneDirve(원드라이브)를 쓰게 됐다. 편리하게 만족하며 잘 사용하고 있다. 뭐, 지금은 문제 해결을 다 한 상태라 이렇게 말할 수 있는거다.

하나의 파일을, 데스크탑과 노트북으로 자유롭게 번갈아 가며 작성할 일이 많은 것이다. 당연히 이 파일들은 오피스 프로그램 파일들이다.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원드라이브(OneDirve)를 처음 썼을 때, 당연히 정말 편리했는데
단 하나 이상했던 것이, 두 컴퓨터에서 특정 파일을 열어봤을 때 폰트가 제대로 적용이 되질 않는 것이었다. 

이 폰트는 국산 폰트인 네이버의 무료폰트 나눔글꼴이었는데, 그냥 같은 방법으로 각각의 컴퓨터에 설치한 것인데도, 두 컴퓨터가 그 폰트를 하나의 폰트인 것으로 인식하지 못하는 거였다.

​노트북이 미국에서 구입한 쌩 미국 제품이라 영어 뿐이고 한글은 덤으로 설치해서 쓰는데, 그래서 당연히 노트북으로 오피스 파일을 열면  폰트명이 영어로 표시된다. 즉, "나눔고딕"이 아니라 "NanumGothic"으로 말이다. 데스크탑으로 같은 파일을 열면 폰트이름은 "나눔고딕"으로 표시되고 말이다.

이거야 뭐 당연한 거고, 표시되는 언어가 다를 뿐 양쪽 컴퓨터가 그 폰트를 갖고 있다고 당연히 인식할 줄 알았는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거였다. 아...황당. 그래서 각 오피스 프로그램 내에서 모든  설정을 다 뒤져봤는데도 폰트의 표시언어에 대한 메뉴를 찾을 수가 없었다.

그리고 두 시간쯤을 투자한 후에 해결책을 찾았는데, 결론을 말하자면 이게 
"오피스 프로그램 자체의 설정"으로 바꿀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windows 자체의 설정"으로 바꿔야 하는 문제였던 거다. 아우우우우우!!

 

아래와 같이, 윈도우 자체의 언어설정을 건드려서 다음과 같이 해결하면 된다.
(내 컴퓨터 windows 전체의 언어 설정 자체가 영어로 되어 있지만, 한글 윈도우도 같은 메뉴가 있을 테니 찾아보시면 된다)

1. 윈도우즈 세팅 패널에서 "시간 및 언어"

2. 왼쪽 메뉴에서 "언어"를 클릭하고  나오는 화면에서, 오른쪽의  관리자용 언어 설정 메뉴 클릭

3. 다음과 같은 창이 뜨면 여기서 관리자 탭 클릭

유니코드로 표시되지 않는 언어들을 어느 언어로 표시하고 싶은지를 선택하는 메뉴다.
버튼을 눌러 원하는 언어를 선택하면 된다. 
국산 폰트의 이름이 한글로 표시되게 하고 싶으면  Korean을 선택하면 된다.
(나는 그냥 두 컴퓨터에서 모두 인식되게만 하면 되었기에, 데스크탑에서의 표시언어를 영어로 맞춰줬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