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양산시에 살게 된 지 2년 정도 되었는데, 주민이 되어 살기 전에도 몇 번 방문해본 적은 있다. 아주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이렇게 되는 것이 꼭 '발전'인지는 모르겠으나 아무튼 '양산 신도시'가 되면서 아파트가 엄청나게 지어졌고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그 만큼 인구도 굉장히 늘고 있다는 이야기일텐데, 특히 젊은 인구가 많이 유입되고 있다. 이 덕분에 이번 지방선거에서 양산 시장도 드디어 갈아치우고 김경수 경남지사 당선에도 큰 역할을 했다. 양산 시민으로서 정말 행복하고 뿌듯한 지점이 아닐 수 없다.

양산역 환승센터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포스팅인데, 선거에서의 승리가 어찌나 기쁜지 이렇게 옆 길로 새고 있다. 아무튼 이번 지방선거 다음 날 밖에 나가 걸어 다니는데, 스쳐 지나가는 젊은 사람들을 다 한번 씩 안아주고 싶은 마음마저 들었다.

양산역 환승센터 이야기로 돌아오자.

양산에 산 지 그리 오래되지는 않았지만 살면서 느끼고 있는 것이, 교통이 불편하다는 것이다. 내가 주로 갈 일이 있는 울산과 부산 해운대를 기준으로 양산에서의 대중교통을 살펴보면 대략 이러하다.

양산 지하철역에서 울산시 공업탑로터리까지 갈 때 자동차와 대중교통의 소요시간을 비교해보면, 자동차로는 50분이 걸리는데  대중교통으로 가려면 양산시 시내버스와 시외 좌석버스를 갈아타서 1시간 40분이 걸린다.

양산 지하철역에서 해운대 지하철역까지 갈 때의 자동차와 대중교통의 소요시간을 비교해보면, 자동차로 43분인데, 대중교통으로는 지하철로 1시간 22분, 버스로는 서너번을 갈아타면서 1시간30분이 걸린다.

내가 서울 이외의 도시에는 살아본 적이 없어서, 양산시의 대중교통이 다른 도시들에 비해 유난히 불편하다고 말할 수는 없다. 그저, 양산시민들이 적어도 부산이나 울산으로는 출퇴근도 많이 하고 생활권도 엮여 있는데 이동하기가 편리하게 잘 되어 있다는 느낌은 안 드는 것이 사실이다. 

그래도, 인구가 급속히 늘고 있기도 하고, 내가 들은 바로는 양산시가 재정이 넉넉한 부자 도시라고도 하던데 그 덕분인지 교통 면에서도 뭔가 노력을 하고 있다는 느낌은 든다. 그 중 하나가 새로 단장한 "양산역 환승센터"이다. 부산지하철 2호선의 종점이기도 한 양산역과 양산 이마트, 양산 워터파크 사이의 다리 아래 공간에 조성한 버스 환승센터이다. 


양산역 환승센터의 전체적인 모습과 이용할 수 있는 버스 노선은 아래와 같다.

총 5개의 버스 승강장이 있고 택시 정류장도 하나 있다.

1번 승강장에는 양산역 환승센터에서 출발해서 웅상, 상북, 하북 방면 버스인 10번, 13번, 52번, 56번, 57번, 85번, 87번, 113번, 26번 버스가 주로 선다. 그 외에 1번 승강장의 특징이라면 KTX울산역으로 가는 3000번 버스와  에덴벨리와 태봉을 거쳐 '배내골'까지 가는 1000번 버스가 있다는 것이다.

1번 승강장에서는 석산, 호포, 북정 방면으로 가는 8번, 24번, 24-1번, 32번, 32-1번, 128번, 128-1번, 마을버스2번을 탈 수 있다.

3번 승강장에서는 물금, 원동 방면으로 가는 16번, 17번, 52번, 138번 버스와 부산 명륜동에서 양산 증산으로 오는 방향의 1500번 좌석버스를 탈 수 있다. (증산에서 부산 명륜동으로 가는 방향의 1500번 버스는 4번 승강장에서 타야 한다.)

양산역 환승센터가 완공된지 몇 달 되지 않았기 때문인지, 아직 버스 노선과 시간표 조정이 종종 이루어지는 시기인 것 같다. 아래 사진들에서와 같이 정식 노선표가 깔끔하게 붙어있지만 일부 수정되었음을 알리는 출력물도 붙어있다. 1번부터 3번 승강장에 안내되어 있는 버스 노선표와 추가로 붙어있는 게시물들은 다음과 같다.

(버스 노선들 이외에도 지하철 양산역이 바로 옆에 있고 지하철과 연계해서 버스를 이용하는 분들도 많기 때문에 지하철 시간표도 함께 게시되어 있어서 참고하기 편리하다.)


● 양산역 환승센터 1번 승강장 버스 노선 안내도와 시간표 (사진을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을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위의 노선표에는 없지만 양산역 환승센터에서 KTX울산역으로 갈 수 있는 3000번 좌석버스가 1번 승강장에 정차한다.  3000번 버스의 시간표는 아래아래의 사진을 참고할 수 있다.

배내골까지 갈 수 있는 1000번 버스가 신설되었다. 이 노선은 지방도 1051호선 장거리 급경사구간을 통행하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입석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최대 승객수가 45명으로 제한되어서 배내골 주민의 탑승을 우선하기 때문에 일반 이용객은 탑승이 일부 제한 될 수도 있음을 안내하고 있다.

(사진을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양산역 환승센터 2번 승강장 버스 노선 안내도 

(사진을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양산역 환승센터 3번 승강장 버스 노선 안내도 

(사진을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직 대중교통의 불편함이 있다 하더라도 이렇게 깔끔한 공간을 만들어서 지하철과 버스의 환승을 좀 더 편리하게 한 것이 반갑고 다행이다. 이제 양산시장도 바뀌었으니 조금 더 나아질 것이라고 기대해본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